군자삼계(君子三戒)
 
 [2016-07-14 오후 7:53:00]

 
▲ 창원서부경찰서경무계 경위 이진수

   

공자님 말씀에 군자가 경계해야 할 것이 세가지 있다고 한다. “젊어서는 혈기가 안정되지 않아 색(), 장년에는 혈기가 왕성해져 다툼을, 노년에는 혈기가 쇠약해져 탐욕을 경계해야 한다요즘 성범죄뉴스가 하루가 빠지는 날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계층에서 발생하고 있다 

성범죄처벌이 강화되었지만 성범죄도 교묘하게 진화하여 언제 어느 곳에서나 휴대폰을 이용한 몰카의 희생양이 되기도 한다. 몰카만 하더라도 성적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촬영행위 또는 촬영물을 반포, 전시한 사람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고 성범죄자 신상공개 등의 처분을 받을 수 있다.  

한순간의 실수로 신상공개 처분을 받고 인터넷에 자신의 신상이 공개되거나 경찰서에 와서 신고를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깊은 후회를 하는 것을 보았다 

7월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여름철 성범죄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530,651(201429,517201328,785)으로 피해자가 수치심으로 신고하지 않은 사건까지 더하면 발생건수는 더 많을 것이다. 

피서지 성범죄 유형으로는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를 이용하여 수영복 차림의 여성의 신체를 촬영하는 몰카와 인파가 많은 혼란한 틈을 이용하여 여성들의 몸을 더듬거나, 물놀이 중 여성의 신체를 접촉하는 성추행, 술에 취한 사람으로부터 성폭행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이러한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예방이 아주중요하다. 

첫째. 범죄에 표적이 될 수 있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고, 둘째.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의 과도한 음주는 하지 말아야 하며, 세째. 모르는 사람들과 합석이나 음료수나 음식을 권할 경우 정중히 사양한다. 

네째. 불쾌한 성적 접촉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강력하게 거부의사를 표시하는 것이 좋으며. 다섯째. 늦은 시간 이어폰을 귀에 꽂고 음악을 들으며 걸어가는 것은 주변상황을 판단할 수 없어 매우 위험한 행동이 된다. 

마지막으로 피서지에서 운영 중인 여름경찰관서의 위치를 알아두면 여러 가지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기본수칙을 잘 지키기만 해도 우리는 여름피서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을 줄일 수 있는 휴가철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