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스승이 될 자격
 
 [2015-05-15 오후 12:09:00]

박승원의 아침을 여는 1분 독서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알면(溫故而知新)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될 수 있다(可以爲師矣).

(<논어>, ‘위정편에서)

사람의 폐단은 남의 스승 되기를 좋아하는 데 있다.” (人之患 在好爲人師) <맹자>에 나오는 말입니다.

스승이 되고 싶은 사람은 많은데, 스승이 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남을 가르치려는 사람은 많은데, 가르침을 받으려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일 겁니다. 교원자격증과 같은 자격증이 아니라 인생의 스승이 될 수 있는 자격 말입니다.

2500년 전 위대한 스승이었던 공자는 스승이 될 수 있는 조건 두 가지를 말했습니다. 하나는 옛 것을 익히는 것(溫故)입니다. 또 하나는 새 것을 아는 것(知新)입니다.

후한의 사상가 왕충(王充)은 이를 풀이하며 옛 것만 알고 새로운 것을 모르면 뭍에서 물에 빠져 죽는 것(陸沈)과 같고, 새로운 것만 알고 옛 것을 모르고 눈이 먼 장님(盲瞽)과 같다고 했습니다.

옛 것을 익히는 것은 옛날의 지식을 반복하는 게 아닙니다. 원리와 이치를 탐구하라는 것입니다. 옛 것을 알아야 한다고 하지 않고, 옛 것을 익혀야 한다고 한 이유입니다.

새 것을 아는 것은 특별한 것을 창조하라는 게 아닙니다. 새로운 깨달음을 얻으라는 것입니다. 새 것을 익혀야 한다고 하지 않고, 새 것을 알아야 한다는 이유입니다.

공자는 스승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도 말했습니다.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는 게 없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

이 말을 이렇게 해석해봅니다. 배우지도 않고 생각도 하지 않으면 죽은 사람과 다를 바 없습니다.()

배우기만 하고 생각을 하지 않으면 어리석은 사람과 같습니다.()

생각만 하고 배우지를 않으면 위태로운 사람입니다.()

배우고 생각을 해야 새로워집니다.()

옛 것을 배우고 생각으로 익히면(溫故)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知新)

비로소 남을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스승의 날 아침에 자문합니다.

나는 가르치기 전에 배우고 있는가? 나는 배운 것을 생각으로 익히는가? 나는 새로운 깨달음을 얻고 있는가? 나는 한 사람이라도 가르칠 수 있는 스승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