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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아이와 가까워지는 연령별 상호작용

 임미정의 '육아여행' 
 #11. 아이와 가까워지는 연령별 상호작용    

큰 아이가 돌 전후로 해서 유독 엄마인 나를 떨어지지 않으려고 해 무척 애를 먹었다. 아빠와 같이 있을 때도 아빠한테는 잘 가지 않았고 할머니와 할아버지 오라고 해도 가지 않아 내가 해야 할 일들을 다른 가족이 대신 할 때도 있었다.

잠시라도 떼어 놓으면 아이는 엄마와 떨어진 그 사이를 참지 못하고 악을 쓰고 울었고, 먹은 우유를 왈칵 쏟아내기도 했다. 이처럼 첫 아이를 키울 때는 육아에 미숙하고 어찌해야 할 바를 몰라 곤혹스러울 때가 있었는데 아이와의 상호작용기술을 좀 더 알고 있었더라면 아이의 정서적 안정과 육아에 도움이 되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이처럼 허둥대며 첫아이를 키우고 이후 둘째와 셋째를 낳아 길렀다. 어린이집에서 많은 영아도 만났다. 이와 함께 영아보육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우리 아이가 그랬던 것처럼 영아는 친숙한 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하고, 신뢰하고 의지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영아와 부모와의 상호작용은 이를 촉진시킨다.

아이와 가까워지는 연령별 상호작용을 살펴보자.
0세, 만1세, 만2세 영아는 발달상 차이가 있어 <연령에 따른 상호작용>을 참고한다면 아이와 아빠(제2 양육자 포함)와의 관계는 좀 더 친숙해질 것이다.

* 0세 영아를 위한 아빠의 익숙한 목소리와 일관된 반응은 영아와 아빠와의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게 한다.

0세 영아와 아빠와의 상호작용 예「아빠의 목소리 듣기」에서처럼 리듬 있는 아빠의 목소리가 필요하다.
“ 지우야, 아빠의 목소리는 어디서 나올까? 아빠의 입에서 소리가 나요. 아~, 에~, 이~, 오~, 우~.”
“ 아빠의 노랫소리 들어볼래요? ♪아빠는 지우를 사랑해! 사랑해! 아빠는 지우를 사랑해!” 반복적으로 해준다.

0세 영아는 시각이 30~50cm라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아빠는 영아와 얼굴을 가까이 마주 보고 다양한 표정을 지어야 한다. 익숙한 목소리와 일관된 반응을 함으로써 영아는 아빠에 대한 형상을 이해하며, 친근감을 통해 아빠와의 안정된 애착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영아는 아빠라는 존재에 대해 서서히 인식하기 때문에 서두르지 말고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

* 만1세 영아를 위한 아빠의 감각적인 활동과 신체움직임의 욕구를 돕는 상호작용은 영아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만들어 준다.

만1세 영아와 아빠와의 상호작용의 예 「얼음조각 탐색하기」를 하면서 눈앞의 상황 그대로 표현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 지우야, 아빠랑 얼음조각 놀이해볼까?”
“ 그릇 안에 무엇이 있지? 냉장고에 있던 얼음조각이 있구나.”
“ 얼음을 손으로 만져볼까? 어떤 느낌이 드니?”
“ 아 차갑다. 미끌미끌하네.”
“ 이쪽 그릇에 손으로 옮겨 담기를 해볼까?”
“ 얼음이 없어 졌네”“얼음이 어디로 갔지?”

가정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탐색자료는 냉장고 속의 얼음조각, 밀가루와 국수, 아이들이 마시는 우유나 떠먹는 요구르트 등이 있다. 신문지나 광고지, 깨지지 않는 그릇, 쿠킹 포일이나 지퍼 백, 과자 상자나 사과 상자, 과일과 채소, 쌀을 비롯한 다양한 곡류 등은 영아가 감각을 이용하고 탐색할 수 있는 좋은 탐색환경이 된다. 일상생활과 밀접한 일관성 있는 탐색활동 지원과 영아와 아빠와의 상호작용은 영아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만들어 주며, 아이와 놀이를 하는 동안 아빠는 아이와 가까워지며 친근감이 형성된다.

* 만2세 영아를 위한 아빠의 인지적 이해와 자율적 탐색을 돕는 상호작용은 영아가 자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한다.

만2세 영아와 아빠와의 상호작용의 예 「그림책 읽기」에서 아빠는 영아가 하고 싶은 것을 말로 대신 풀어주는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 지우가 그림책을 보고 있구나.”
“ 어떤 그림책일까?”
“ 지우가 책장을 잘 넘기고 있네.”
“ 이번에는 아빠가 책을 읽어 줄까?”
“ 어떤 책을 읽어 줄까?”
“ 지우가 보고 싶은 책을 꺼내어 와 보자.”
“ 와, 지우가 재미있는 책을 가지고 왔구나. 책 속에 무슨 내용이 있는지 한 장씩 읽어볼까?”

만2세 영아는 만1세 미만의 영아와 다르게 영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가 아빠나 친구, 집에 있는 자동차나 인형, 영아의 옷, 신발, 모자 등의 물품을 탐색하게 한다. 엄마 아빠의 옷과 다양한 소품, 그림책 등의 놀잇감에 대해서도 천천히 탐색하게 한다.
만2세 영아는 아빠와의 애착 관계를 중요시하기보다는 놀잇감과 또래의 친구 등 다양한 대상에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아빠는 영아가 관계를 맺는 대상이 다양하다는 것을 먼저 수용해주어야 한다.

영아와 아빠(제2 양육자 포함)와의 연령에 적합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바람직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 아빠도 아이와 잘 교감할 수 있어 영아와 아빠와의 사이가 더욱 가까워진다. 이로 인해 엄마 혼자 감당해야 하는 육아의 어려움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이다.   
필자소개 : 임미정
* 24년의 보육경력이 있으며, 경남 육아종합지원센터에 영아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정보제공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꿈만필 7기 멤버로 어린이집과 연계한 육아칼럼이 ‘행복한 육아’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라며 ‘작은 꽃씨 하나’ 심어 봅니다.

<저서> 평가인증에 기초한 0.1.2세아 영아보육프로그램(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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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12 오후 1:52:01, HIT : 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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